음악

[스크랩] 음악총정리

gusdnfkd 2008. 10. 23. 12:24
p> 

 

계이름 & 계이름에 따른 영어이름 & 음이름

└ 계이름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영어이름 :  C   D   E   F   G    A  B    C

     음이름     :   다 라 마 바 사 가 나 다

 

음자리표

└    높음음자리표 : '사(G)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운다'음보다 높은 음을

                                          적을 떄 사용

         낮은음자리표 : '바(F)음자리표'라고도 하며, 주로 '가온다'음보다 낮은 음

                                          적을 때 사용

음표와 쉼표의 이름과 박자

음표 : 음의 길이의 정도를 나타내는 표로 음의 길이와 함께 보표에서

                  쓰여진 위치에 따라 높이도 표시한다.

     쉼표 : 음악에서 음이 멈추는 동안의 길이를 나타내는 표이다.

 

└ 음표의 부분적 명칭

 

 

└ 음표그리기

     어떤 음자리표가 사용되었는지와 관계 없이 음표의 머리가 오선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 가에 따라 대가 위로 또는 아래로 향한다.

     다음과 같이 셋째 줄부터는 대를 아래로 그린다.
 
└ 민음표 & 민쉼표
  
악곡에서 1마디 전체를 쉬고자 할 때는 박자에 상관없이 무조건 "온쉼표"를 사용
 
└ 점음표 & 점쉼표
     민음표(민쉼표)의 머리 오른쪽에 점이 붙은 음표(쉼표)를 점음표(점쉼표)
     라 하며 점은 왼쪽 음표(쉼표)의 절반의 길이와 같다.
 
└ 겹접음표 & 겹점쉼표
     민음표(민쉼표)의 머리 오른쪽에 2개의 점이 붙은 음표(쉼표)로 첫 번째
     점은 왼쪽 음표의 절반에 해당하는 길이이며 두 번째 점은 왼쪽에 있는
     첫 번째 점의 절반에 해당하는 길이이다.
 ▶ 4분음표의 예시 입니다
 
장조 & 단조
└ 장조는 '도'를 으뜸음으로 하고 '도'로 끝납니다.
 └ 단조는 '라'를 으뜸음으로 하고 '라'로 끝납니다.
+ 장조와 단조는 나란한조 이며, 같은 조표를 사용합니다.
 
 #(샾) 과 ♭(플랫)이 붙는 순서
└  # (샾)       :   파  도  솔  레  라  미  시

     ♭(플랫 ) :  시  미  라  레  솔  도  파

      [서로의 순서가 반대//]

 
조표 & 임시표
└  곡이 시작 하는 제일 앞부분 높은음자리표의 옆에 붙어있으면 조표
      곡이 진행되는 중간중간 음표의 앞부분에 붙어있으면 임시표
└ #(샵)
    반음을 올려준다.
    #이 붙었을 경우 장조구하기 : 제일 마지막에 붙은 #을 '시'로 읽어서 바로
    위의 '도'를 구한다.
    (찾은 '도'의 자리에 #이 붙어있으면 올림을 붙여준다.
      장조의 이름을 붙일 때 O장조<< 라고 하는데, 그것은 찾은 '도'의 음이름을
      따서 붙인다.)
   
예시) #이 붙었을 경우 장조와 단조

1개 (파) :

사장조, 마단조

2개(파,도) :
라장조, 나단조

3개(파,도,솔) :

가장조, 올림 바단조

4개(파,도,솔,레)

마장조, 올림 다단조

5개(파,도,솔,레,라)

나장조, 올림 사단조

6개(파,도,솔,레,라,미)

올림 바장조, 올림 라단조

7개(파,도,솔,레,라,미,시)

올림 다장조, 올림 가단조

 

└ ♭(플랫)

      반음을 내려준다.

      제일 마지막에 붙은 ♭을 '파'로 읽어서 '도'를 찾으면 된다.

     (플랫의 경우 제일 마지막의 앞에 붙은 플랫의 자리가 '도'가 된다.

       찾은 '도'의 자리에 플랫이 붙어 있으면 내림이 붙어 내림O장조가 된다.

        장조의 이름을 붙일 때 O장조<< 라고 하는데, 그것은 찾은 '도'의 음이름을

      따서 붙인다.)
   
예시) ♭(플랫)이 붙었을 경우 장조와 단조

1개(시)

바장조,라단조

2개(시,미)

내림 나장조, 사단조

3개(시,미,라)

내림 마장조, 다단조

4개(시,미,라,레)

내림 가장조, 바단조

5개(시,미,라,레,솔)

내림 라장조, 내림 나단조

6개(시,미,라,레,솔,도)

내림 사장조, 내림 마단조

7개(시,미,라,레,솔,도,파)

내림 다장조, 내림 가단조

 

연주에 관한 표  

 

  1) 이음줄(Slur - 슬러) :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에 연결하여 음을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한다.

 

  2) 붙임줄(Tie - 타이) : 높이가 같은 두 음을 연결하여 두 음을 합하여 한음처럼 연주한다.

 

  3) 테누토(Tenuto ) : 그 음의 길이를 충분히 연주한다.

   

 

  4) 숨표( ) : 숨을 쉬라는 표이며 쉼표와 구별된다.

 

  

  5) 늘임표(  img51.gif   : Fermata - 페르마타) : 본래 음 길이의 2~3배 늘여 연주하라는 표이며  겹세로줄 위에 사용될

                                                                 경우에는 마침표로 사용된다. (도돌이표 참조)

 

 

  6) 스타카토 ( Staccato ) : 음을 짧게 끊어서 연주한다.

      ① 스타카토 : 원래 음 길이의 1/2만 연주한다.

       =  

    

      

  7) 줄임표 : 같은 가락이 반복될 때 악곡을 줄여서 기보하는 표

     ① 도돌이표 : 악곡의 일정한 부분을 되풀이 할 때 사용한다.

        * D.C.(다카포)  : 처음으로 돌아가서 겹세로줄 위의 img51.gif Fine 에서 마치라는 표이다.

        * D.S.(달세뇨)  :   ( 세뇨)로 돌아가서 겹세로줄 위의 img51.gif Fine 에서 마치라는 표이다.

        * (코다) :  D.C.나 D.S.에 의해서 되풀이한 다음에는 처음에서 그 다음 로 건너 뛴다.

        * img51.gif (페르마타) : 음표나 쉼표 위에 있을 때는 늘임표, 겹세로줄 위에 있을 때는 마침표이다.

        *  Fine (피네) : 곡을 끝내라는 마침표의 뜻.

              1 - 2 - 3 - 4 - 1 - 2 - 3 - 4

              1 - 2 - 3 - 2 - 3 - 4 - 5

               1 - 2 - 3 - 1 - 2 - 4 - 5

               1 - 2 - 3 - 4 - 5 - 1 - 2 - 3

               1 - 2 - 3 - 4 - 5 - 2 - 3

       1 - 2 - 3 - 4 - 5 - 2 - 3 - 6 - 7

 

 

악곡의 구성요소

 

 

1) 마디 - 악보에서 한 칸을 이루는 최소 단위

2) 동기 - (마디 + 마디) 2개의 마디로 구성,  가락을 이루는 최소의 단위

3) 작은악절 - (동기 + 동기) 2개의 동기로 구성,  즉 4개의 마디로 구성

                    a, b, c… 등 소문자로 표시

4) 큰악절 - (작은악절 + 작은악절) 2개의 작은악절로 구성,  즉 8개의 마디로 구성

                 A, B, C 등 대문자로 표시

 

※ 참고 : 동기는 보통 2마디지만... 3마디나 4마디로 된 것도 있다. ㅡㅡ;;;;

             마찬가지로 작은악절 또한 동기 3개나 4개가 모여 만들어질 수도 있다. ㅡㅡ;;;;;

             결국, 단순하게 마디의 개수만 세어서 형식을 구분하면 안된다는 뜻!

 

 

악곡의 형식


 

1. 한도막 형식 (큰악절 1개) <---- '떳다 떳다 비행기 날아라~' '학교 종이 땡땡땡' 등의 노래가 이 형식


 

2. 두도막 형식 (큰악절 2개)


 

3. 작은 세도막 형식 (작은악절 3개)

 


4. 세도막 형식 (큰악절 3개)

 

표. 말

pp

p

mp

mf

f

ff

읽기

피아니시모

피아노

메조피아노

메조포르테

포르테

포르티시모

매우여리게

여리게

조금여리게

조금세게

세게

매우세게

표.말

cresc.

decresc.

dim.

sf, sfz

fz

fp

읽기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디미누엔도

스포르잔도

포르잔도

포르테 피아노

점점 세게

점점 여리게

점점여리게

그 음만 특히 세게

세게 곧 여리게

 
 

빠르기말

 

빠르기말

 

Prestissimo

프레스티시모

Presto보다 빠르게

Andantino

안단티노

조금 느리게

Vivacissimo

비바치시모

Vivace보다 빠르게

Andante

안단테

느리게

Presto

프레스토

매우 빠르게

Adagietto

아다지에토

Adagio보다 빠르게

Vivace

비바체

아주 빠르게

Adagio

아다지오

매우느리고 평온하게

Allegro

알레그로

빠르게

Lento

렌토

아주 느리게

Allegro moderato

알레그로 모데라토

중간쯤의 빠르기로

Larghetto

라르게토

largo보다 빠르게

Allegretto

알레그레토

조금 빠르게

Largo

라르고

아주 느리게

Moderato

모데라토

보통 빠르게

Grave

그라베

매우 느리게

출처 : 성가대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글쓴이 : 요나단 원글보기
메모 :